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및 가족사정 도구에 대해서
    사회복지 2023. 5. 14. 02:26
    728x90

    사회복지실천기술에는 다양한 대상이 있습니다.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그리고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등이 있습니다.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이란 무엇일까요?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기술이란 가족의 복지를 향상하기 위한 지원 및 서비스 제공을 말합니다. 기본 개념은 하나의 단위로서 가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들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해결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가족을 위한 사회복지 관행의 변화는 가족 역량 강화, 문화적 감수성 및 전체론적 개입을 강조하는 강점 기반 접근 방식을 채택하도록 발전해 왔습니다.

    변화의 초점은 예방 전략, 조기 개입, 가족 보존 및 탄력성 증진으로 이동했습니다.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은 빈곤, 가정 폭력, 양육 지원, 정신 건강 및 아동 복지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 지역 사회 참여 및 가족의 자립촉진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방면에서 노력합니다. 그렇다면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가족사정 도구로는 어떤 도구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가계도, 생태도, 사회도, 사회적 지지망, 생활력 조사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가계도란 개인의 혈통과 가족 내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기본에 있는 개인에서 시작하여 여러 세대에 걸쳐 부모, 조부모, 형제자매 및 기타 친척을 포함하도록 분기됩니다.

    기본 수준에서 가계도에는 개인의 부모가 포함됩니다. 부모는 일반적으로 부모를 연결하는 선으로 개인 위에 묘사됩니다. 부모 위로 트리가 더 확장되어 조부모, 증조부모 등을 포함합니다.

    가계도의 각 가지는 서로 다른 혈통을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부계(아버지 쪽)와 모계(어머니 쪽)로 나뉩니다.

    이 가지는 이전 세대의 조상을 포착하여 세대를 올라가면서 계속 확장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계도는 3세대 이상에 걸쳐 가족구성원들에 관한 정보를 비롯해 그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줍니다.

    더불어 주요한 사건, 의사소통 관계 유형, 직업 등 가족 전반에 대한 청사진을 보여줍니다. 가계도에는 형제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동일한 부모 집합에서 비롯된 평행한 가지로 묘사됩니다.

    형제는 같은 부모를 공유하지만 트리 내에서 다른 위치를 차지합니다. 가계도 중심에 위치하는 클라이언트가 성장함에 따라 결혼 및 자녀에 대한 정보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결혼은 일반적으로 개인 간의 연결선으로 표현되는 반면 자녀는 나무 아래로 더 뻗어 있는 가지로 묘사됩니다. 이러한 가계도는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가족관계를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사정도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생태도입니다. 생태도란 하트만이 개발한 사정도구입니다. 생태도는 개인이나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와 생태계를 평가하고 묘사하기 위해 사회복지실천에 사용되는 시각적 도구입니다.

     

    개인의 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 자원 및 장벽을 강조하여 개인의 사회적 환경에 대한 포괄적인 관점을 제공합니다. 생태도는 일반적으로 평가 대상 개인 또는 가족과 협력하여 만들어지며, 이를 통해 평가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생태도는 개인의 소셜 네트워크의 다양한 측면을 나타내는 상호 연결된 원과 선으로 구성됩니다. 중앙 원은 평가 대상 개인 또는 가족을 나타냅니다. 이 중앙 원에서 선이 바깥쪽으로 확장되어 다양한 개인, 그룹, 조직 및 기관과의 관계를 묘사합니다.

     

    이러한 생태도는 개입 초기에 가족을 사정하는 도구로 유용하게 활용되며, 그들의 변화를 확인하는 도구로 쓰입니다.

    또 다른 가족사정도구인 사회도는 모레노와 제닝스가 개발한 사정도구입니다. 상징을 사용해 클라이언트가 속한 집단 내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도구입니다.

     

    주로 구성원들 간의 개인적인 수용 및 거부, 집단 내의 대인관계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만약 집단 내 관계가 상호적이지 않고 일방적일 때엔 화살표를 사용해 표현합니다. 사회도를 사용하게 되면 사회복지사는 집단 내의 소외자, 연합, 하위집단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유용한 사정도구 중 하나입니다.

    다음은 사회적 지지망에 대한 개념입니다. 사회적 지지망이란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 가족, 이웃 등 관계를 맺고 있는 체계들과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도구로 이를 사용해 클라이언트 자신이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지지망을 확인하게 됩니다.

     

    지지망을 확인해 자신의 강점으로 발전시킬 수 있기에 사회적 지지망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지지망을 살펴보며 사회복지사는 해당 관계들의 관계의 질을 생각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와 연결되어 있는 사회체계들과의 상호작용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활력 조사입니다. 생활력 조사라는 가족사정 도구란 어떤 대상으로 진행되는 사회복지실천이든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사정도구입니다. 간단히 말해 클라이언트에게 있었던 중요한 사건들을 연대기적으로 구성한 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출생에서부터 개입시점까지 시간별로 가족문제, 대인관계문제, 건강문제 등을 연도별로 나누어 시기별 특징을 적어 사용하는 사정도구입니다. 해당 사정도구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현재 문제상황을 살펴보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