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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의 기록 목적과 활용, 작성 내용에는 무엇이 있을까?사회복지 2023. 5. 15. 01:03728x90
사회복지를 포함한 어떤 분야에서든 기록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며,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기록은 직접 메모하는 간단하고 보편적인 수단이 있고, 클라이언트의 사전 동의가 반드시 있어야 기록 가능한 녹음 및 녹화 수단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이러한 기록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기록의 목적과 활용, 기록에 작성되는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기록의 목적과 활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사회복지실천의 무결성과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정확한 기록을 유지하는 것은 현장에서 필수적입니다. 데이터 보호 및 개인 정보 보호에 관한 윤리적 원칙과 법적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 것은 사회복지환경에서 기록을 사용할 때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사회복지실무에 있어서 기록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 및 책임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클라이언트, 개입 및 결과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문서화합니다. 기록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클라이언트의 욕구 확인'. 기록은 클라이언트 평가, 사례 이력 및 시간 경과에 따른 진행 상황에 대한 포괄적이고 정확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그들은 개인 정보, 클라이언트의 가족 배경 및 사회적 상황과 같은 중요한 세부 사항을 포착하여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이해하고 그에 따라 개입을 조정하도록 돕습니다.
둘째, '치료의 연속성'. 기록은 클라이언트의 여정에 여러 전문가가 관여할 때 치료의 연속성을 보장합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정보를 공유하고 노력을 조정하며 클라이언트에게 일관된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록은 또한 서로 다른 서비스 제공자 또는 기관 간의 원활한 전환을 촉진합니다.
셋째, '증거 기반 서비스 진행'. 기록은 개입, 결과 및 다양한 접근 방식의 효과에 대한 데이터를 기록하여 증거 기반 서비스 진행을 지원합니다. 그들은 개입의 영향을 평가하고 추세와 패턴을 식별하며 미래 전략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기 위한 기초를 제공합니다.
넷째, '법적 및 윤리적 요구 사항'. 기록은 사회복지실무자가 법적 및 윤리적 의무를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민감한 클라이언트 정보의 보안을 유지함으로써 기밀 및 개인 정보 보호법을 준수합니다. 보고 목적, 감사 또는 법적 절차를 위해 기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다섯째, '계획 및 모니터링'. 기록은 서비스 계획 및 모니터링을 지원합니다. 그들은 사회복지사가 목표를 설정하고, 개별화된 계획을 개발하고,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진행 상황을 추적하도록 돕습니다. 기록은 또한 사례 검토, 품질 보증 및 프로그램 평가를 용이하게 합니다.
여섯째, '의사소통 및 협력'. 기록은 전문가, 클라이언트 및 사회복지 실천에 관련된 기타 이해관계자 간의 의사소통 도구 역할을 합니다. 효과적인 협업, 정보 공유 및 조정된 의사 결정을 촉진합니다. 이러한 목적과 활용도를 가진 사회복지실천의 기록에는 어떠한 내용들이 들어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사회복지기록에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유형의 정보가 포함됩니다. 여기에는 클라이언트의 이름, 나이, 연락처 정보 및 인구 통계 정보와 같은 클라이언트의 개인 정보가 포함됩니다. 또한 가족 배경, 생활 상황 및 사회적 상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기록에는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사회적 측면을 포함하여 내담자의 필요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가 포함됩니다. 그들의 강점, 도전 과제 및 목표에 대한 정보를 포착합니다. 여기에는 사회복지사, 심리상담가 또는 기타 전문가가 수행하는 평가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개입 및 서비스도 기록에 의해 문서화됩니다. 여기에는 제공되는 지원 유형, 개입 날짜 및 진행 상황이 포함됩니다. 또한 상담 과정, 다른 서비스로의 연계, 기타 관련 개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각종 다양한 분야의 전문과들과 팀 협업이 강조되는 실천인만큼, 다른 전문가 또는 기관과의 모든 협력 또는 연계도 마찬가지로 기록됩니다. 여기에는 조정된 치료를 보장하기 위한 회의, 상담 또는 연계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기록은 클라이언트의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서비스의 연속성을 보장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기록에는 동의서, 재무 정보 또는 법적 계약과 같은 관련 법률 또는 행정 문서도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법적 및 윤리적 요구 사항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사생활과 기밀성은 중요한 고려 사항이며 기록은 민감한 정보를 보호해야 합니다. 기록에 대한 접근은 일반적으로 정보에 접근할 합법적인 필요가 있는 승인된 직원으로 제한됩니다. 마지막으로 내담자의 상황, 제공된 개입 및 달성된 결과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기록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실무자는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개입의 효과를 평가하며 지속적인 지원과 관련하여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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