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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복지 인사관리 과정과 총체적 품질경영 TQM의 개념
    사회복지 2023. 5. 18.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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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의 인사관리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 내에서 인적자원을 전략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용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이러한 조직에서 일하는 개인을 관리하고 그들의 복지, 전문성 개발 및 생산성을 보장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개념은 채용, 선발, 교육, 성과 관리, 보상 및 직원 관계와 같은 다양한 활동을 포함합니다. 사회복지의 인사관리과정은 인력의 필요를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조직은 운영 요구 사항을 평가하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직위, 기술 및 자격 유형을 결정합니다. 여기에는 직무 설명, 역할 및 책임을 정의하고 직원 배치 비율 및 작업 부하 고려 사항을 설정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조직의 사명과 가치에 부합하는 자격을 갖춘 개인을 유치하고 고용하는 것을 목표로 채용 및 선발이 이어집니다. 여기에는 구인 구인 광고, 지원자 선별, 인터뷰 실시, 신원 조회가 포함됩니다.

    목표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기술, 경험 및 헌신을 보유한 후보자를 식별하는 것입니다. 직원이 채용되면 직원의 지식, 기술 및 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 및 개발 프로그램이 시행됩니다. 교육은 사회사업 기술, 상담 기술, 사례 관리, 문화적 역량 또는 법적 및 윤리적 책임과 같은 주제를 다룰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기회가 제공되어 직원들이 사회복지의 모범 사례와 변화하는 추세를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성과 관리는 인사 관리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여기에는 성과 기대치를 설정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정기적인 성과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직원의 효율성과 기여도를 평가하기 위해 명확한 성과 목표와 측정 및 척도 기법이 설정됩니다.

    피드백 과정을 통해 강점, 개선 영역 및 경력 개발 기회에 대한 건설적인 토론이 가능합니다. 성과 평가는 필요한 경우 교육 또는 징계 조치를 통해 교육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뛰어난 성과를 보상하고, 저조한 성과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보상과 복리후생은 인사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회복지기관은 유능한 직원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 공정하고 경쟁력 있는 보상 패키지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여기에는 급여 구조, 건강 보험, 퇴직 계획, 유급 휴가 및 직원의 삶의 질 향상과 일과 삶의 균형을 지원하는 기타 혜택이 포함됩니다. 보상은 또한 교육 자격, 경험 및 역할 요구 사항과 같은 요소를 고려합니다.

    직원 관계 및 참여는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작업 환경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인사 관리에는 열린 의사소통 촉진, 팀워크 촉진, 모든 우려 사항이나 갈등에 대한 신속하고 공정한 해결이 포함됩니다. 여기에는 직원 지원 프로그램 생성, 직원 건강 이니셔티브 홍보 또는 직원 피드백 및 제안을 위한 메커니즘 구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복지의 인사관리는 관련 노동법규 및 윤리기준을 준수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조직은 고용 계약, 근무 시간, 산업 보건 및 안전, 차별 금지 정책과 같은 영역에서 법적 요구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들은 직원의 권리를 보장하고 포용적이고 존중하는 작업장을 조성할 책임이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사회복지의 인사관리는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적인 전달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를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채용, 선발, 교육, 성과 관리, 보상 및 직원 관계와 같은 활동이 포함됩니다. 인력에 투자함으로써 사회복지기관은 서비스 품질과 직원 만족도를 향상하고 궁극적으로 그들이 봉사하는 개인과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은 지속적인 개선, 고객 만족 및 직원 참여에 중점을 둔 관리 접근 방식입니다. 사회복지에 적용할 때 TQM은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지역 사회에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과 효율성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회 복지의 TQM은 서비스 제공에 대한 총체적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서비스를 받는 사람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충족시키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과 관계를 맺고, 요구 사항 평가를 수행하고, 서비스 설계 및 평가에 고객을 참여시켜야 합니다. TQM은 또한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존엄성을 증진하며 서비스에 대한 공평한 접근을 보장하는 클라이언트 중심 접근 방식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또한 사회복지의 TQM은 직원의 참여와 권한 부여를 강조합니다. 일선 직원이 서비스 제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권장합니다. TQM은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및 지속적인 학습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직원 참여와 고품질 서비스 제공에 대한 주인의식을 촉진합니다. 지속적인 개선은 사회복지에서 TQM의 핵심 원칙입니다. 여기에는 서비스 결과, 프로세스 및 성과 지표를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개선 영역을 식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클라이언트로부터 피드백 수집,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평가 수행 및 모범 사례에 대한 벤치마킹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개선 노력은 서비스 효율성, 효과 및 전반적인 고객 만족도를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TQM은 또한 사회복지 부문 내에서 강력한 파트너십과 협력을 구축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여기에는 다른 서비스 제공업체, 커뮤니티 조직 및 정부 기관과의 전략적 제휴 개발이 포함됩니다. 자원, 전문 지식 및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사회 복지의 TQM은 서비스 제공에 대한 조정되고 통합된 접근 방식을 촉진하여 중복을 피하고 영향을 최대화합니다.

    측정 및 책임은 사회복지에서 TQM의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여기에는 성과 지표 설정, 진행 상황 추적, 이해관계자에게 정기적인 결과 보고가 포함됩니다. 이는 투명성을 촉진하고 원하는 사회복지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자원이 효과적으로 할당되도록 합니다. TQM은 또한 데이터 및 증거 기반 관행을 사용하여 의사 결정을 알리고 지속적인 개선 노력을 추진하도록 권장합니다. 요약하면 사회복지의 TQM은 개인과 지역 사회의 요구를 충족하는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클라이언트 중심 접근 방식, 직원 참여, 지속적인 개선, 협업 및 책임을 강조합니다. TQM 원칙을 채택함으로써 사회복지기관은 서비스 효율성을 높이고 클라이언트 만족도를 높이며 긍정적인 사회적 결과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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